카카오톡 상담 아이디:eunha4911, 핸드폰번호:010-4399-4911

홈 - 산부인과클리닉 - 자연유산

자연유산
자연유산이란 태아가 생존이 가능한 시기인 20주 이전에 임신이 종결된 때를 말합니다


확인된 임신의 20% 이상에서 자연유산이 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자연유산의 80%이상은 임신 12주 이내에 발생합니다. 원인으로는 염색체 이상, 내분비이상, 면역학적 이상, 약물 및 유해물질, 감염, 해부학적 이상 등이 있습니다.


01. 절박유산
임신 20주 이전에 출혈이 동반되는 것으로 자궁경부가 닫혀있는 상태에서 질 출혈이 있는 경우에 진단됩니다. 이 중 약 반수에서 자연유산으로 임신을 종결하게 됩니다. 절박유산이 진단되면 절대 안정을 권하고 필요한 경우 프로게스테론 주사를 맞기도 하지만 이것이 절받유산의 경과를 변화시키지 못한다는 의견이 우세합니다. 감별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자궁외임신입니다.


02. 불가피유산
자궁경부가 열린 상태에서 태막이 파열된 경우의 유산입니다. 이 경우 정상적으로 임신을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대부분 자궁수축이 시작되고 임신산물이 배출되거나 감염이 발생합니다. 진단 될 경우 소파수술을 통해 자궁내임신 산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03. 완전유산과 불완전유산
유산시 태반이 완전히 떨어지고 임신 산물이 함께 배출된 경우 완전유산이라고 하며 이 경우 자궁경부는 닫히게 됩니다. 임신 산물이 전체 또는 일부가 자궁내에 남아있을 경우 불완전유산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 소파수술이 필요합니다.


04. 계류유산
자궁경부가 닫혀있는 상태로 수 일에서 수주동안 사망한 임신산물이 자궁내에 남아있는 경우를계류유산이라고 합니다. 많은 산모들이 특별한 증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소파수술이 필요합니다.


05. 반복유산
임신 20주 이전의 자연유산을 3회 이상 반복하는 경우 반복유산이라고 정의합니다. 원이으로는 유전적, 해부학적, 내분비계 이상등이 있으나 원인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